게임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룰을 확실히 하고 설계하는 것이 좋겠다.
기능을 하나씩 구현하다보면 자꾸만 구조가 변경이 되되 예외가 발생한다.
모든 룰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설계를 해야만 낭비를 줄일 수 있다.
Android 2.1 - update1 에서 개발한다.
모든 해상도를 지원하면 좋지만, 테스트 시료가 Optimus Q인지라 800*480으로 한다. 가능하면 세로도 지원할 예정이다.
기본 입력방식은 touch이며, Optimus Q를 고려할때, 키패드입력을 추가할 예정이다.
Image 처리과정이 필요하여 OpenGL ES surface를 사용하고, DB는 android xml, sound는 soundpool을 사용한다.
[Rule]
상황 |
점수 |
설명 |
|
승리 최소 점수 |
7 |
|
|
광 |
5광 |
15 |
광5장 |
4광 |
4 |
광4장 |
|
3광 |
3 |
비광을 제외한 광3장 |
|
비3광 |
2 |
비광을 포함한 광3장 |
|
오끗 |
5개이상 |
+1 |
총10장, 5장부터 1점씩 |
청단 |
3 |
청단 3장 |
|
홍단 |
3 |
홍단 3장 |
|
초단 |
3 |
초단 3장 |
|
열끗 |
5개이상 |
+1 |
총9장, 5장부터 1점씩 |
고도리 |
5 |
2, 4, 8의 ‘새’패 |
|
비도리 |
- |
비대응 (비도리를 포함한 고도리) |
|
멍따 |
- |
비대응 (열끗7장이상 두배) |
|
피 |
10개이상 |
+1 |
총27장 (일반피 22장 + 쌍피 2장 + 국진 1장 + 보너스 2장) |
고 |
고 |
+1 |
1고에 1점씩 |
3고이상 |
x2 |
3고부터는 1고마다 추가로 두배 (ex. 5고는 x8) |
|
박 |
고박 |
x2 |
고상태에서 상대에게 패한 경우 |
피박 |
x2 |
피의 개수가 7장 미만인 상태로 패한 경우 |
|
광박 |
x2 |
광이 없는 상태로 패한 경우 |
|
멍박 |
- |
비대응 (상대가 멍따이고 열끗이 하나도 없을 때) |
|
특수상황 |
흔들기 |
x2 |
같은패 3장 오픈시 |
폭탄 |
x2 |
같은패 3장 던짐, 상대방 피 1장 획득 |
|
첫뻑 |
- |
비대응 → 대응 (10점비용 즉시 지불) |
|
2연뻑 |
- |
비대응 |
|
3연뻑 |
- |
비대응 |
|
3뻑 |
7 |
기본점수로 승리 |
|
총통 |
7 |
같은패 4장, 기본점수로 승리 |
|
나가리 |
다음 판 x2 |
|
|
허당 |
- |
비대응 (5회연속 헤딩(못먹음)) |
|
기타 |
쪽 |
- |
상대방 피1장 획득 (마지막 턴 무효) |
따닥 |
- |
상대방 피1장 획득 (마지막 턴 무효) |
|
쓸 |
- |
상대방 피1장 획득 (마지막 턴 무효) |
멍박은 비대응인데 추후에 가능하면 대응예정이다.
고스톱을 만들면서 느낀거는 고스톱은 아무리 잘 만들어도 좋게 말하면 구수하고, 나쁘게 말하면 겪이 떨어진다.
쌌다, 먹었다. 나가리, 쓸, 똥, 뭐 이런 단어 때문이다. 재밌지만 좀 더 양지화되었으면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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